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전화번호안내

02-4700-167-8

002-470-8167

진료시간안내

♠ 일/공휴일은 휴진합니다~! ♠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합니다.
♠ 화/금요일 야간진료 필요하신분은 예약진료로 진행합니다.

진료시간보기

  • 토요일 09:00~14:00
  • 점심시간 13:00~14:00
  • 평일 09:00~19:00

Home

제목

아토피 피부염, 新 줄기세포 유전자로 치료해

치료가 어려운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 각질 등을 동반하고 심하면 대인기피증까지 일으키는 난치성 질환이다. 스트레스, 미세먼지, 건조한 날씨 등 환경이 나빠짐에 따라 환자는 늘어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5년 92만7032명에서 2017년 93만3979명으로 점점 증가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16년 0~4세 소아 아토피가 41.4%로 가장 높았고 여성이 52.4%로 남성보다 5만 명 가량 많았다.

아토피 피부염

최근 연구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에 새로운 줄기세포 유전자 치료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김태윤(교신저자)·서울대학교 수의대 강경선·충남대 신약전문대학원 분자유전학 김연수 교수팀은 아토피 피부염을 유도한 쥐에 항산화 효소 sod3(superoxide dismutase 3)가 도입된 중간엽 줄기세포를 주입했으며, 줄기세포를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치료 임상에 이어, 치료 효과를 높이고자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소 sod3를 줄기세포에 삽입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피부 두께와 염증반응이 효과적으로 감소하는 등 아토피 피부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면역학적 이상소견이 모두 억제되는 효과를 관찰하였다. 면역조절 t세포 증가와 th2 세포 분화 억제로 면역 기능 균형이 회복되면서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를 얻었다. 자가면역 반응과 연관된 jak/stat 신호전달 체계가 억제되고, 비만세포 활성화를 억제하는 sod3의 면역학적 효과가 줄기세포에 더하여, 줄기세포 단독 치료보다 훨씬 더 우수한 치료 효과를 확인하였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사용하는 주된 약물은 항히스타민제, 항류코트리엔제, 국소 스테로이드제 등으로 일시적 효과를 나타내는 대증 치료법이다.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자외선 치료, 전신 면역억제제 최근 생물학적제제 치료를 하기도 한다. 더불어 아토피 피부염의 면역학적 이상 소견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제제들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게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김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줄기세포를 활용한 난치병 치료제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항산화 효소 sod3가 도입된 줄기세포는 새로운 만성 염증성 질환들에 효과적인 치료제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줄기세포 치료제가 향후 임상에 적용된다면 아토피 피부염 환자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 치료법이 없어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므로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땀, 더러운 물질,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하고,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가능한 한 자주 바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allergy'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quickmenu